- 강박 습관이 심한 아이
- 이런 아이들은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OC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강박 장애는 1) 강박 사고, 2) 강박 행동, 3) 강박 사고와 강박 행동 모두를 다 보이는 경우로 나뉩니다. 심한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 또는 두가지가 모두 매일같이 2주 이상 나타나게 되며, 일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됩니다. 그러나 잘 때 특별한 인형이 있어야 한다거나 웃옷을 꼭 바지아래에 넣어야 한다거나 유치원이나 시장에 갈 때 가던 길로만 갈 것을 고집하는 사소한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정상적인반응입니다. 이는 특정 시기에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
강박적인 생각
- 어떤 생각이나 이미지, 충동 등이 반복해서 생각난다.
- 그 생각을 하지 않으려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계속 떠오르는 생각 때문에 불안해진다.
- 더러워지지 않을까, 위험에 빠지지 않을까, 병에 걸리지 않을까 등의 내용이 많다.
강박적인 행동
- 강박적인 생각 때문에 일어나는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특정한 의식이나 규칙에 따라 하는 행동이 있다.
- 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는 손 씻기, 반복하기, 체크하기, 만지기, 횟수 세기, 가지런히 하기, 물건 모으기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