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는 런던의 로웬펠트(Lowenfeld,M)에 의해서 1929년에 어린이들을 위한 심리요법의 하나로서 고안되어 지금까지 발전해온 심리상담 기법입니다.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놀면서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고 자신의 내면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 변화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기쁨, 즐거움을 표현함으로써 자기의 마음과 접촉하고 그 내적 세계를 외적세계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상담자와 함께 공유하는 경험을 통해 아동이 자 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스스로를 변화 회복시킬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심리상담 기법입니다.
모래놀이치료는 상징물들을 이용해서 놀이형식으로 진행하는 비언어적인 성격을 띄는 심리상담 기법으로서 아동과 상담사가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만남 속 에서 자유롭지만 보호된 장소 안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창출하여 무의식과 의식의 조화를 이루어 내면의 자아를 발견, 성장시켜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모래놀이치료의장점
1. 언어가 별로 필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동의 심리적인 부담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2. 자기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3. 그림이 이차원적이라면 모래놀이는 삼차원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심리적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기쁨, 즐거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아동이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모래놀이치료의기대효과
1. 모래놀이치료 과정에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통찰력이 생기고 왜곡된 부분들이 풀립니다.
2. 상담과정 속에서 자신의 나쁜 감정을 다 발산하여 긍정적인 면들이 부각 될 수 있습니다.
3. 문제행동이 감소되어 현실생활에서의 적응력이 생깁니다.
4. 자신의 무의식세계의 부정적인 내면을 표출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을 꾀할 수 있습니다.
5. 주의 산만한 아동이 모래놀이 시간을 통하여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6. 놀이 후의 정리정돈 등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의 교육적 측면이 가미 될 수 있습니다.
모래놀이치료가필요한 경우
1. 일반 정상아동 및 성인
2. 틱장애, 주의산만, 성격장애, 부적응장애, 말더듬이, 야뇨증 등 정서장애 아동
3. 전반적으로 발달상의 지체를 보이는 발달장애 아동
모래놀이치료시간과 소요기간
♥ 모래놀이치료는 회기 당 50분씩, 일반적으로 주1회 또는 주2회 진행됩니다. 아동,청소년은 40분간은 모래놀이상담, 10분간은 부모상담이 이루어집니다. 6개월에서 1년가량의 기간으로 치료하며, 상황에 따라서 더 장기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12회기 미만의 단기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